1. 치아의 구성 조직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치아를 보면 법랑질(enamel)과 상아질(dentin) 그리고 치수(pul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랑질과 상아질 그리고 백악질은 경조직이고 치수는 연조직입니다. 치아의 머리 부분을 치관(crown)이라고 하고 치아의 뿌리 부분을 치근(tooth root)이라고 합니다. 치관의 바깥쪽은 법랑질로 구성되어 있고, 치근의 바깥쪽은 백악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법랑질(enamel)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법랑질은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부분이며, 법랑질의 색상은 무색입니다. 법랑질은 아주 단단한 조직이고 치아의 가장 바깥쪽에 존재합니다. 법랑모세포(ameloblast)에 의해서 법랑질이 형성됩니다. 법랑질은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이라고 불리는 무기질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무기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에 가해지는 힘을 견디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상아질(dentin)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상아질은 상아모세포(cementoblast)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치아의 구성 조직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상아질입니다. 상아질은 황색이며 두 번째로 단단한 조직입니다. 상아질은 법랑질을 지지하고 있어서 법랑질의 충격을 흡수합니다. 상아질이 노출되면 통증을 유발합니다.
상아질은 만들어지는 시기에 따라서 일차 상아질, 이차 상아질, 삼차 상아질로 구분됩니다. 일차 상아질은 치근이 완성되기 전에 형성됩니다. 치근이 완성된 후에 형성되는 것을 이차 상아질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삼차 상아질은 충치 같은 외부의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됩니다. 그래서 삼차 상아질은 수복 상아질이라고도 합니다.
4. 치수(pulp)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치수는 치아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연조직인 치수는 유기질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수 안에는 신경과 혈관 등이 존재해서 치아에게 영양분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치수는 상아질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아질 안은 치수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러한 치수로 채워져 있는 공간을 치수강(pulp cavity)이라고 합니다. 치수강은 치아의 외형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치수강은 크게 치관에 위치한 치수실(pulp chamber)과 치근에 위치한 치근관(root canal)으로 나뉩니다.
치수실(pulp chamber)은 치수강에서 치관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치수실의 가장 아랫부분을 수상저(pulp floor)라고 합니다.
치근관(root canal)은 치수강에서 치근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치근관의 맨 끝부분을 치근첨(apex of root)라고 합니다. 치근첨은 작은 구멍이며, 혈관과 신경 등이 치수 내부와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치근첨공(apical foramen)이라고 합니다.
5. 치아의 주위 조직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치아의 주위 조직으로는 백악질(cementum), 치주인대(periodontal ligament), 치조골(alveolar bone)과 치은(gingiva)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6. 백악질(cementum)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백악질은 치아의 치근을 구성하는 경조직입니다. 백악질은 백악모세포(cementoblast)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백악질의 안쪽에는 상아질이 위치해있고, 백악질의 바깥면은 치주인대와 붙어있습니다. 백악질은 하얀색이고 법랑질과 상아질보다는 덜 단단합니다.
7. 치주인대(periodontal ligament)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치주인대는 치조골(alveolar bone)과 백악질(cementum)사이에 존재합니다. 치주인대는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부위마다 두께가 다릅니다. 치주인대의 두께는 중간 부위가 가장 얇으며 나이가 들수록 두께가 감소합니다. 치주인대는 치아를 치조골에 부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외부의 압력에도 치아가 견딜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치주인대는 백악질과 치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백악질과 골조직을 유지하고 재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치조골(alveolar bone)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치조골은 치아가 위치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그래서 치조골은 치아를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치조골도 없어지게 됩니다.
9. 치은(gingiva)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치은은 치아를 둘러싸는 부분을 말합니다. 건강한 치은은 분홍색입니다. 치은은 위치에 따라서 변연치은(marginal gingiva), 부착치은(attached gingiva), 치간치은(interdental gingiva)로 나뉩니다. 치은은 세균에 감염되거나 색소가 침착되면 색이 변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