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치(baby teeth)와 영구치(permanent teeth)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by 럭키씨 2022. 1. 9.
반응형

유치와-영구치의-개념정리-썸네일

1. 유치(baby teeth)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유치는 사람이 태어난 후 6개월부터 맹출 합니다. 유치가 모두 맹출 하면 유치의 개수는 총 20개가 됩니다. 유치에는 유절치, 유견치, 유구치로서 세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절치는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2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총 8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견치는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1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총 4개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구치는 유견치의 뒤쪽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2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총 8개가 있습니다.

가장 정중앙에 위치한 유치를 '유중절치'라고 부릅니다. 유중절치 옆에 위치한 유치는 '유측절치'입니다. 유측절치 옆에는 '유견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유견치 뒤쪽으로는 '제1유구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제2유구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2. 유치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유치의 기능에는 저작 기능, 발음 기능, 심미 기능과 앞으로 맹출 할 영구치를 보호하는 기능도 합니다. 그리고 영구치가 자신의 위치로 잘 맹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을 유치가 하고 있습니다. 또한, 턱뼈가 성장하는 것을 돕습니다. 유치는 영구치가 맹출 할 간격을 유지시켜 줍니다. 그래서 상악과 하악의 교합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맹출 하는 시기를 혼합치열기라고 부릅니다. 

3. 영구치(permanent teeth)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영구치는 6살부터 맹출 하게 됩니다. 영구치가 모두 있는 성인의 영구치 개수는 보통 32개입니다. 영구치의 종류로는 절치, 견치, 소구치, 대구치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절치(incisor)는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2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총 8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견치(canine)는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1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총 4개가 있습니다. 견치는 뾰족한 모양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찢는 역할을 합니다.

소구치(premolar)는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2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총 8개가 있습니다.

대구치(molar)는 소구치의 뒤쪽에 위치합니다. 상악과 하악의 오른쪽과 왼쪽에 3개씩 있습니다. 그래서 모두 12개가 있습니다.

대구치 중에서 제1대구치는 6살에 맹출 하기 때문에 '6세 구치'라고도 합니다. 그 뒤에 위치한 제2대구치는 12살에 맹출 합니다. 그래서 '12세 구치'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3대구치는 제2대구치의 뒤에 위치합니다. 

가장 가운데 있는 영구치의 이름은 '중절치'라고 합니다. 중절치 옆에 위치한 영구치는 '측절치'입니다. 그리고 측절치 뒤에는 '견치'가 있습니다. 견치 다음으로 있는 영구치는 '제1소구치'라고 부릅니다. 제1소구치와 똑같이 생긴 '제2소구치'도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큰 어금니인 '제1대구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제1대구치 뒤로는 '제2대구치'가 위치;해 있고 마지막으로 위치한 영구치는 '제3대구치'라고 합니다. 

4. 유치와 영구치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서 법랑질의 두께가 얇아서 깨지기 쉽습니다.

- 유치보다 영구치가 색이 어둡습니다.

- 전체적으로 유치는 영구치보다 길이가 짧고 크기가 작습니다.

- 영구치의 치근은 유치보다 두껍습니다.

-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서 충치가 잘 생깁니다.

 

반응형

댓글